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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모든 국민에게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하고 매월 보험료를 납부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험료를 징수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기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아파서 치료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총병원비의 상당 부분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은 본인 부담금이라고 하는 비용의 일부만 부담하면 되므로 재정적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제도는 모든 국민이 경제적 부담 없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고 질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란?
개인의 건강 보험 가입 기록을 표시하는 서류입니다. 개인이 사업체를 창업하여 사회 생활을 시작한 경우 지역가입자로, 회사에 취업한 경우 직장가입자로 납부한 내역과 기간이 표시됩니다. 만약 개인이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 가입 상태는 지역 거주자로 변경됩니다.
한마디로 개인이 직장에 입사한 시점부터 현재까지 경제 활동에 어떻게 참여했는지에 대한 증명서류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언제 쓰이나요?
1. 취업하는경우
입사 시 이 문서를 회사에 제출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개인의 경력사항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은행에 대출을 신청할 때
금융권에서 대출을 신청할 때 은행은 개인의 다양한 측면을 검토하여 대출 금액과 이자율을 결정합니다.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해 제출됩니다.
3. 신용 카드 발급
개인이 안정적인 수입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용 카드 회사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받습니다.
4. 아파트 소유권 판매 또는 양도
구매자가 소유권 이전을 위해 은행에서 중도금대출 승계 시 인감증명서 등과 같이 제출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발급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 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여 발급 ● 전화로 신청하고 팩스로 발급 ●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 ● 인터넷을 이용하여 발급(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 The건강보험 앱, 정부 24) |
인터넷을 이용하여 발급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조회 클릭→프린트발급 OR 팩스 전송 선택 |
1. 국민건강보험 접속(☞바로가기)
2. 로그인(간편 인증 or 공동·금융인증서)
3.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클릭
4. 조회조건 및 주민등록번호 표시 여부 선택 후 조회 클릭
5. 프린트발급 OR 팩스 전송 선택
◎ The건강보험 앱 발급
The건강보험 앱 다운 및 실행 → 로그인 → 민원여기요 클릭 →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 미리보기 및 팩스 전송 선택 |
1. The건강보험 앱 다운 및 실행
2. The건강보험 로그인
3. 민원여기요에서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4. 조회 클릭 후 미리 보기 및 팩스 전송 중 선택 발급
◎ 정부 24에서 발급
1. 정부24 접속(☞바로가기)
2. 로그인(간편 인증 및 공동·금융 인증서)
3. 검색창에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검색 후 바로가기 선택
4. 발급하기 클린 후 민원 신청하기
5.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문서 출력
이상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필요할 수 있는 문서이니 한 번만 발급해 보시면 어렵지 않게 필요할 때마다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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