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색정보/건강

이석증 증상, 원인에서 치료법까지

by 쿠쿠해피 2023. 2. 3.

목차

    가끔 빙글빙글 도는 듯한 어지럼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보통 1분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 이석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석증은 이석이 반고리관으로 들어가 생기는 질환으로 심한 어지러움, 현기증, 메스꺼움 등의 특징입니다. 오늘은 이석증의 증상, 원인, 치료법과 예방을 위한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이석증 증상과 원인에서 치료법까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
    이석증

     

    이석증이란?

    이석증이란 질병의 정확한 병명은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증'입니다. 우리 귀에는 어지러움을 담당하는 전정신경계가 있습니다. 전정신경계는 이석기관과 3개의 반고리관으로 되어 있으며, 이석기관에는 크리스탈 모양의 아주 작은 돌덩어리가 들어 있는데, 이걸 이석이라고 합니다. 이 이석이 떨어져서 반고리관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을 우리가 아는 이석증이라고 합니다.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은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눕거나 일어날 때, 고개를 움직일 때 이석이 움직이면서 반고리관에 자극을 주어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이석증이석증
    이석증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지럼증: 균형을 잡기 어렵게 만드는 어지러움

     현기증: 가만히 있는데도 방이 빙빙 도는 느낌

     메스꺼움: 구토를 유발할 수 있는 위의 메스꺼움 또는 불쾌감

     두통: 머리의 통증은 경미하거나 심할 수 있음

     난청: 특히 한쪽 귀의 소리를 듣는 능력의 감소

     이명: 귀에서 울리거나 윙윙거리는 소리

     불안정: 걷거나 서 있을 때 흔들리거나 불안정한 느낌

     머리가 멍한 느낌: 머리가 멍하거나 희미한 느낌

     시각적 변화: 이중 시야 또는 흐릿함과 같은 일시적인 시력 변화

     균형 감각 저하: 직선으로 걷거나 물체를 향해 손을 뻗는 것과 같은 움직임을 조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이석증이석증이석증
    이석증

    이석증은 머리의 위치를 움직일 때 갑자기 어지럼증이 나타나고 잠시 쉬면 다시 호전되는 양상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날 때 천정이 빙빙 돌고 고개를 움직이면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알려진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외부충격: 뇌진탕이나 직접적인 타격과 같은 머리에 대한 외상은 이석이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 바이러스 감염: 수막염이나 미로염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골밀도 감소

    ◎ 약물부작용: 특정 항생제나 약물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래 누워 있는 경우

    ◎ 노화: 모든 나이에 발생할 수 있으나 40 ~ 50대 이후에 자주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신체기능저하

     만성피로

    면역력 저하

    중이염이나 돌발성 난청 등의 질환을 앓은 후

    ◎ 전정 신경염: 내이(그림참고)와 뇌를 연결하는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기면 이석증이 생길 수 있다.

     혈류 감소: 경동맥이 막혀서 내이(그림참고)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면 이석증이 발생할 수 있다.

     기압변화: 비행 중이나 스쿠버 다이빙 중과 같은 압력의 변화는 이석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석증이석증이석증
    이석증

    이석증의 모든 경우가 단일 원인에 기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경우에 따라 여러 요인이 관련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석증 증상이 있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석증 예방법

     고개를 앞이나 뒤로 크게 젖히는 동작은 피하기(일반적으로 머리의 위치가 가슴보다 낮게 되면 이석이 더 잘 빠지게 되므로 고개를 숙이는 것을 피해야 됨)

    ◎ 진동이 심한 환경은 피하기( 흔들림 자체가 평형기능의 피로 현상을 유발하기 때문임)

     술, 커피는 자제하기

    ◎ 짜고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자극적인 음식은 어지럼증의 회복을 방해함)

     건강 유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이석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외부 충격 방지: 머리를 다칠 위험이 있는 활동은 피하도록 하십시오.

    급격한 압력 변화 피하기: 비행기 여행이나 스쿠버 다이빙과 같은 갑작스러운 압력의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과도한 작업 방지: 내이로의 혈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과도한 작업이 피해야 합니다.

    이석증이석증이석증
    이석증

    이석증의 모든 경우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이석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될 수 있다는 걸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석증 치료 방법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치료(이석정복술 또는 이석치환술)

    이석정복술은 반고리관의 내림프액 속에 흘러 다니는 이석 입자를 제 위치로 되돌려놓는 방법이다. 환자의 몸과 머리를 일련의 방향과 각도로 움직여주는 치료입니다. 치료 시간은 15분 정도로 짧고 통증도 없지만 시술 중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개 2~3회 치료로 90%가량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자가치료

    1. 앉은 자세에서 고개를 한쪽으로 돌리고 천장을 보면서 한쪽으로 눕는다.

    2. 천장을 보면서 1분 정도 있다가 다시 일어나 반대편을 보고 다시 천장을 보면서 30초에서 1분 기다린다.

    3. 그리고 다시 일어난다.

    4. 이 방법을 아침저녁으로 10회 정도 실시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반고리관 내부에서 이석이 이동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므로 이를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법이 가장 많이 쓰이며, 한 번으로 반응이 없으면 몇 차례 반복하여 시행합니다. 그리고 별다른 치료 없이 저절로 치유가 되는 경우 많다고 합니다.

    이석증이석증이석증
    이석증

    이석증은 언제든지 이석이 다시 반고리관으로 나올 수 있기에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한번 이석증을 경험하신 분들은 위의 예방법을 잘 읽어 보시고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이석증에 좋은 운동법

    에플리법(재발방지와 빠른 회복을 위한 운동법)

    이석증-운동법
    이석증-운동법

    오른쪽에 이석증이 발생하면 오른쪽을 바라본 채로, 왼쪽에 이석증이 발생하면 왼쪽을 바라본 채로 시작하여 단계별로 어지럼증이 없어질 때까지 또는 30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이석증에 좋음 음식

     저염식 식단: 저염식은 내이의 체액 축적과 압력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일 및 채소: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식단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에 도움을 줌

     연어: 비타민D의 훌륭한 공급원

     버섯: 비타민D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면역을 높이는데도 좋음

     달걀: 어지럼증 개선에 좋은 비타민B12와 아연이 풍부합니다.

     우유: 이석증 원인이 될 수 있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 B: 엽산과 비타민 B12와 같은 비타민 B는 염증을 줄여 줍니다.

     비타민 D: 혈액 속에 부족한 비타민 D 농도를 채워주면 이석증 재발 빈도가 줄어듭니다.

     마그네슘: 균형을 개선하고 어지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석증-좋은-음식이석증-좋은-음식이석증-좋은-음식
    이석증-좋은-음식

     

    맺음말

    이석증은 심한 어지럼증 등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이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전에 이석증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이석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